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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작 전 정처기 응시자격에 대해 하나 팁 드리면
정처산기 + 관련업종 1년 근무 또는 4년제 학사 졸업 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 많으실텐데
4학년에 재학중이면 졸업예정자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됩니다.
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때 한문제 차이로 떨어져버려서 두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수제비와 시나공 두 교재를 다 이용해봤습니다.
이번 정처기 필기때는 시나공을 이용했는데 간단한 차이와 공부했던 방법 적어보겠습니다.
시나공의 경우 교재를 구매하고 교재 어딘가에 있는 키 값을 이용해서 시나공 사이트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.
사이트에 들어가면 요약집, 기출문제 등 자료가 꽤 많이 있습니다.
저는 웬만한 시험의 1번 준비물은 기출문제라고 생각합니다.
기출문제를 4년치를 일단 다운받아서 준비를 했네요.
교재 전체내용 중 분명 빈도수가 높은부분과 낮은부분이 있어서
기본서를 보지 않고 기출문제를 먼저보고 그 문제가 나온부분을 찾아가서 체크를 하다보면 문제에 자주 나오는 문제가 파악이 됩니다.
문제, 답, 해석 동시에 보면서 이해보단 그냥 외운다 생각하고 빠르게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총100문제 = 5과목 x 20문제인데 5과목을 나눠서 정리하시는게 좋습니다.
100문제 전체를 체크하고 정리하다보면 너무 범위가 크게 느껴지고 어느과목이 좀 낫고 어느과목이 어려운지 파악이 어려워요.
그렇게 2~3회차 문제를 체크하듯이 보고 대충외워보고 이제 무작정 기출문제를 돌립니다.
저 같은 경우 메모를 켜고
1. 4 O
2. 3 O
3. 2 X
4. 2 O
...
이런식으로 쭉 풀고 채점하고 틀린것만 왜틀렸는지 보고 추가로 메모를 했습니다.
찍어서 맞은거 과감하게 버립니다 어차피 또 나오거든요.
어느정도 돌리다보면 40점대가 50점대 .. 60점대 조금씩 올라갈거에요.
그리고 계속 나오는 문제가 보이고 그래도 계속 틀리는거 보일겁니다.
그 중 특히 방법만 알면 푸는 문제들은 해결하고 가면 다음부턴 외울필요도 없이 풀립니다. ( 정렬, 노드 등 )
그 다음 저는 시나공 사이트의 CBT 전체를 돌렸습니다.
총 9회 돌리면서 60~80점 나왔고
2월 9일 CBT 시험보러 가서 71점으로 합격 !
문제은행 식이어서 번호도 안 바뀌고 그대로 나오는 문제도 있습니다.
기출문제 반복이 답!
수제비
수제비의 경우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가 잘 돼 있습니다.
시험이 가까워 오면 Daily문제를 매일매일 올려주고, 모의고사 등 막판 시험 준비자료도 올려주시는 것 같아요.
의견
시나공의 경우 교재를 구매하면 사이트 이용권한이 생깁니다.
중요한 것은 어떤 과목으로 가입을 해도 전체과목을 다 이용할 수 있어요.
시작하시는 분이면 아예 실기책을 구매하셔서 필기자료들도 알차게 이용하시고 실전인 실기는 교재와 함께 준비하면 좋을 듯
(저는 산업기사 때 가입해서 기사 때는 책없이 공부했습니다. 기사 실기도 서점가서 봤는데 인터넷자료 이용하면 될 듯해서 안샀습니다..)
수제비의 경우 커뮤니티가 잘 돼 있고,
기억은 잘 안나지만 교재의 구매 유무가 가입의 제한은 없었던 것 같아요.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..
시나공으로 실기 책사고 가입해서 필기자료 보면서, 수제비 커뮤니티 가입 도전해서 자료들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!
마지막으로 도움되실 분이 있을까 해서 제가 공부한 날 것의 메모 공유해봅니다 !
ㅇ 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워크스루 :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사항 검토 방법
클래스 :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
객체 지향 분석 기법 : 하향, 상향 모두 사용
Putnam 모형 : Rayleigh-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이용한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
표의 숫자 코드 : 길이, 넓이, 부피, 지름, 높이 등 물리적 수치 그대로 코드에 적용
모듈의 크기는 적당히. 무조건 작게 ㄴㄴ
요구공학 > 요구사항 개발
NUI : 말이나 행동으로 조작 (Flow 없음)
Tap, Double Tap, Drag, Pan, Press, Filck, Pinch
컴포넌트 : 명백한 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분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재사용되는 모든 단위,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
소리나 색 이용해서 오류 전달해야 함
상속(Inheritance)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시스템/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
액터 :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모든 외부요소
TP monitor :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
자료흐름도(DFD) :
프로세스(process), 자료 흐름(data flow), 자료 저장소(data store), 단말(terminator)
입력화살표 있다고 출력화살표 꼭 있어야 하는 것 아님.
상향식 설계에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어야 기능 추가
XP(eXtreme Programming) 5가지 (피존의 용단)
의사소통(Communication),
단순성(Simplicity),
용기(Courage),
존중(Respect),
피드백(Feedback)
MOM : 온라인 업무보다는 이기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를 위해 많이 사용됨, 온라인 업무 X
모델링 : 개발 전 과정에서 사용
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(서버 튜닝 X)
응답 시간
가용성
사용률
HIPO : 하향식 개발 문서화 도구
정보은닉 : 캡슐화(Encapsulation)
자료의 선택 : [ ]
자료의 반복 : { }
자료의 정의 : =
자료의 연결 : +
소프트웨어 주기에서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단계 : 유지보수
럼바우(객동기) : 객체(Object) 모델링
객체 - 동적 - 기능 모델링 순서
결합도 약함->강함 순서 DS콘엑스 콤콘텐트
자료(Data) : 자료로만 구성
스탬프(Stamp) :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, 배열의 자료 구조가 전달
제어(Control) : 한 모듈이 다른 모듈과 제어 신호, 공통 데이터 사용
외부(External) :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
공통(공유)(Common) :
내용(Content) :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직접참조, 수정
익스트림 프로그래밍 : 자동화 테스트 함
목업 : 실제화면과 유사한 동작하진 않는 모형
스토리보드 :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유스케이스 :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 것
UML 구성요소 (Rel Dia Thing) 릴다이아띵
사물(Things),
관계(Relationship),
다이어그램(Diagram)
UML 관계 (구체화x)
실체화(Realization) :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
의존(Dependency) :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며,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 변수로 사용하는 경우
일반화(Generalization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하는 관계
연관(Association) 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
집합(Aggregation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
포함(Composition) : 집합 관계의 특수 형태,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
객체지향 방법론
Coad - Yourdon : E-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 을 둠
럼바우 : 객체, 동적,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
부치 :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
Jacobson : Use-Case를 강조하여 사용
응집도(Cohesion) : 모듈 내의 요소들이 얼마나 관련있는지
애자일(Agile) : 협력, 변화에 가치를 둠
문서보다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.
CASE의 원천 기술 :
구조적 기법, 프로토타이핑 기술, 응용 프로그래밍 기술, 정보 저장술 기술, 분산처리 기술(**일괄처리 아님)
CASE의 주요 기능 : 언어 번역 X
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 단계의 연결
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
그래픽 지원
FEP(Front End Processor) : 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전에 전처리
객체에게 행위를 지시 : Message
Class :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 표현
캡슐화(Encapsulation) : 속성과 관련된 연산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
- GoF 패턴(생행구)
- 생성
추상팩토리, 빌더, 팩토리 메소드, 프로토타입, 싱글톤
- 행위
책임 연쇄, 커맨드, 인터프리터, 반복자, 중재자, 메멘토, 옵저버, 상태, 전략, 템플릿 메소드, 방문자
- 구조
어댑터, 브리지, 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퍼싸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
디자인패턴 :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해결 방법
순차 코드 : 일정한 일련번호 부여하는 방식 코드
파이프 필터 : 양방향 가능, 오버헤드 발생
재사용 좋고, 추가 쉬워 확장 용이
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.
SOLID 스르 옥 리이스 디
SRP
OCP
LIP
ISP
DIP
알아야함
ㅇ 제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
소프트웨어 개발자 관점 고려 : (간결성X)
무결성
정확성
사용성
파티셔닝 후 백업, 복구 빨라짐
인스펙션 : 워크스루를 발전시킨 형태, 같은 것 아님
워크스루 : 오류 조기 검출, (오류 해결 X)
Hybrid : Hub&Spoke 와 Message Bus의 혼합
퀵정렬 : 분할 정복 기반 피봇을 사용하는 정렬
통신 데이터 포맷 : XML, JSON, YAML
클린코드 추상화 : 상위에서 간략히, 하위에서 상세히
인스펙션 과정 : (계사준인수후)
계획- 사전교육- 준비- 인스펙션회의- 수정- 후속조치
Migration : 기존 소프트웨어를 새로운 하드웨어에 이식하는 것
정형기술검토 : 의제와 참가자 수를 제한
NS Chart : 화살표나 GOTO 아니고 도형
스택 : LIFO(후입선출) , FIFO(선입선출 X)
테스트 케이스는 테스트 목표, 방법을 결정하기 전에 작성.
정적 분석 도구 : pmd, cppcheck, SonarQube, checkstyle, ccm, cobertura
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쥴링 : 큐O , 스택X
방화벽은 DRM(저작권관리)이 아님
파레토(82토) 법칙 : 소프트웨어 테스트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내에서 발견
n개의 정점 방향그래프 : n(n-1) 5(5-1) = 20
n개의 정점 무방향그래프 : n(n-1)/2
상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것 : 테스트 드라이버
하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것 : 스텁
선형 구조 자료 구조 : 배열, 선형 리스트, 스택, 큐, 데크
트리 차수(Degree) : 가장 여러개로 뻗은 가지
트리 단말 노드 : 자식이 없는 노드
알파,베타 : 인수테스트
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:알파
개발자 관점에서 품질 측정 :
정확성, 무결성, 사용성 (간결성 X)
이진 검색 : 양쪽을 더해서 나눈 중간값과 비교 후 그 중간값을 빼고 나머지 반복
빌드 자동화 도구
Gradle : Groovy 기반,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
Jenkins : Java 기반
화이트 박스 : 데루기제조
데이터 흐름 검사
루프 검사
기초 경로 검사
제어 구조 검사
조건 검사
구조를 고려함
동적 테스트
논리 흐름도 이용
검증 기준 정함
블랙 박스 : 동오원경비
동치 분할 검사
오류 예측 검사
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
경계값 분석
비교 검사
구조를 고려 안함
테스트 오라클 (모든 케이스에 적용할 수 없음)
샘플링 오라클 : 특정한 몇몇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들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
참 오라클 : 모든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
휴리스틱 오라클 : 특정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 제공, 나머지는 추정으로 처리
일관성 검사 오라클 : 변경있을 경우 전과 후가 변화 있는지
EAI 구축 유형
Point - to - Point
Hub & Spoke
Message Bus
Hybrid
Preorder 운행법 : Root - 좌 - 우
Postorder(후위) : 좌 - 우 - Root
Inorder : 좌 - Root - 우
삽입 정렬 :
두번째 값부터 순서대로 보고
앞에 넣을자리에 넣음
선택 정렬 :
젤 작은것을 1번과 바꿈
그 다음것을 2번과 바꿈 ….
단위 테스트 :
JUnit, CppUnit, NUnit, HttpUnit
해싱함수(제제폴 무계대기) : 제산법, 제곱법, 폴딩법, 기수 변환법, 대수적 코딩법, 계수(숫자) 분석법, 무작위법, 개방 주소법X
RCS(Revision Control System) : 동시 소스 수정 방지, 변경 내용 추적
제어흐름도 = 화살표 - 노드 + 2
우선탐색 : 자식노드 먼저
프밍언어 선택시 컴파일러의 독창성 고려 안해도 됨
IPSec : 암,복호화 가능
연결리스트 : 속도 느림
ㅇ 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
트리거 :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삽입, 갱신, 삭제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관련 작업이 자동으로 수행되는 절차형 SQL
DB log 필요한 회복 기법 : 즉각 갱신 기법
X -> Y, Y->Z 일때 X->Z 이행 규칙
뷰 : 독립적 인덱스 가질 수 없음
각 도메인수 최대 튜플 수 : 도메인수 다 곱하기
관계대수 : 절차적
관계해석 : 비절차적, 프레디킷
관계대수로 표현한 식은 관계해석으로 표현할 수 있다.
실제로 값을 처리하는 것 : Operation
데이터 사전 : 일반사용자는 검색만
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 제어 기법 단순
로킹 단위가 크면 공유도 감소
도메인 :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
분할 방식(목졸라범해) : 범위, 목록, 해시, 조합, 라운드로빈
개념 스키마 : 조직 전체의 DB 구조
E-R : 개체(사각형), 속성(타원형), 관계(마름모)
모든것에 대하여 : A거꾸로 모양
후보키(Candidate Key) :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중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성들의 부분집합, 유일성과 최소성 모두 만족
대체키 : 후보키 중에서 선정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
외래키 :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을 의미, 릴레이션간의 관계
슈퍼키 : 한 릴레이션 내의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키로서,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모든 튜플에 대한 유일성은 만족시키지만 최소성은 만족시키지 못함
병행제어 기법 : 로킹, 타임스탬프 순서, 최적 병행수행, 다중 버전 기법 (시분할 기법 아님)
차수(Degree) : 속성 (컬럼 값)
카디널리티 : 튜플 (결과로 나온 행)
차속카튜사
정규화 과정
비정규
도메인이 원자값 -> 1NF
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-> 2NF
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-> 3NF
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-> BCNF
다치 종속 제거 -> 4NF
조인 종속성 이용 -> 5NF
Partially Committed : 트랜잭션 최종 반영하진 않은 상태
DDL(정의어) : 디카드
CREATE, ALTER, DROP
DML(조작어) : 엠씨두
SELECT, INSERT, DELETE, UPDATE
DCL(제어어) : 씨씨알지
COMMIT, ROLLBACK, REVOKE, GRANT
카티션 프로덕트
차수 + 차수 // 카디널 * 카디널
정규화 = 종속성을 제거하는 것
ㅇ 제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C언어 변수명 - 사용못함
은행가 알고리즘 해결방법 : Avoidance(회피)
페이지 결함 : 값이 추가되거나 변화가 생길 때
파이선 : 귀도 반 로섬이 발표한 언어로, 인터프리터 방식이자 객체지향적이며, 배우기 쉽고 이식성이 좋은 것이 특징인 언어
IPv6 : 16비트씩 8부분 총 128비트 각부분을 16진수로 표현
UNIX : 다중사용자, 다중작업 지원함.
malloc() 함수 : byte 단위
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OPT, FIFO, LRU, LFU, NUR, SCR
strcmp s1과 s2가 동일한 문자열인지 비교
HRN : (대기 + 서비스 / 서비스) 큰 순
최적 적합 : 주어진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가장작은 곳에 넣었을 때 남는 것 20-17 = 3
IPv6 : 패킷 크기 제한없음.
IPv4 : 패킷 크기 64Kbyte
한 개의 프로세스는 여러개의 쓰레드를 가질 수 있다.
프로세스가 일정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 집합 : 워킹 셋(Working Set)
순수 관계 연산자(프로디 조인셀) : Select, Project, Join, Division (Cartesian Product 아님)
스래싱 : 프로세스 처리시간 < 페이지 교체시간 현상
TCP : 전송계층
쉘 : 명령어 해석기
커널 : 프로세스 관리, 기억장치 관리, 입출력 관리
TCP 최대크기 : 65535
IP
A : 0~127
B : 128 ~ 191
C : 192 ~ 223
D : 224 ~ 239
교착 조건 :
상호배제(Mutual Exclusion)
점유와 대기(Hold and Wait)
환형 대기(Circular Wait)
비선점(Non-preemption)
IEEE 802.3 제어방식 : CSMA/CD
CSMA/CD : 무선 랜에서 전송시 매체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뒤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 전송
세마포어(Semaphore) : 임계 구역의 접근을 제어하는 상호배제 기법
ㅇ 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
나선형(Spiral Model) :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이르는 개발방법으로, 위험관리가 중심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
소프트웨어 비용산정 : 하향, 상향 // 혼합없음
RBAC(Role Based Access Control) : 직무나 역할에 따라 접근 통제
tcp wrapper : 외부컴퓨터가 접근하면 접속인가를 체크하고 허용, 거부할 수 있는 접근제어 유틸리티
CMMI(초정최정관) : 초기, 관리, 정의, 정략적 관리, 최적화
MQTT : 발행-구독 메세지 프로토콜
웜 : 스스로 증식, 복제하는 악성코드
세션 하이재킹 :
비동기화 상태 탐지
ACK Storm 탐지
패킷의 유실과 재전송 증가 탐지
예상치 못한 접속의 리셋 탐지
보안요소 (무결수 기밀접근)
무결성 : 인가 된 사용자만 수정
기밀성 : 정보와 자원은 인가 된 사용자만 접근
가용성 : 인가받은 사용자 언제든 사용
인증 : 사용자확인 행위
부인 방지 : 송수신 증거 제공
COCOMO
object, dynamic, function 아님
조직형(Organic) : 5만 이하
반분리형(semi-Detached) : 30만 이하
내장형(Embedded) : 30만 이상
V모델 : 요구사항-분석-설계-구현 단계로 구현, 각 단계 테스트
SQL Injection : DBMS에 따라 공격 기법 다름.
나선형(Spiral) 모델 : 반복한다
고가용성 솔루션(HACMP) :
각 시스템 간의 공유 디스크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링으로 엮어 다수의 시스템을 동시 연결
조직, 기업간 안정성
2개의 서버, 2개의 시스템이 각각 업무 수행하도록 널리 알려짐
하둡 :
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
일반 PC급 컴퓨터들로 가상화된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
다양한 소스를 통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,처리
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개선 국제 표준 : SPICE
생명주기 방법론 : Seven Touchpoints
전자칩, 부품, 모듈을 끼워맞추는 재사용 법 : 합성 중심
추상화 형태 명세를 구체화, 패턴 구성 방법 : 생성 중심
구글 브레인팀 기계 학습 오픈소스 텐서플로(TensorFlow)
10cm 이내 근접무선통신 : Zing
SAN : 광채널 스위치의 이점인 고속 전송과 장거리 연결 및 멀티 프로토콜 기능을 활용, 여러 개의 저장, 백업장비를 단일화
MBR : 기억장치 출입 데이터가 잠시 기억됨
NAC : 접속하는 내부 PC의 MAC 주소를 IP 관리 시스템에 등록 후 관리
NIC : 연결장치
사용자 인증 유형
지식 : 패턴
소유 : QR
생체 :
행위 :
위치 :
XSS : 웹페이지에 악의적인 스크립트 포함
LOC예비낙기 : 비관치, 낙관치, 기대치, 예측치 (모형치X)
SSH 기본포트 : 22
Tripwire : 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만들어 놓거나, 설정 파일을 변경했을 때 분석하는 도구
스머핑 : IP 또는 ICMP 특성을 악용, 특정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데이터를 보내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의 상태를 불능으로 만드는 공격
백도어 탐지 : 무결성, 열린포트 확인, 로그, SetUID
매쉬 네트워크 : 무선 랜 한계 극복, 대규모 네트워크 최적화, 차세대, 홈네트워킹, 공공안전 방식 기술
소인수 분해 암호 : RSA
암호화 복호화 동일 : DES, SEED, AES, ARIA, LSFSR, RC4
Wi-fi 암호화 : WPA
공개키 암호화 : 복호화 때는 비밀키
DES(64비트) 보완해서 개발 AES
STA : 루프(폐회로)를 형성하지 않으면서 연결을 설정
간트 차트 : 막대그래프
Scrapy : Python 기반 웹 크롤링
자원 삽입공격 : 서버 자원을 수정 및 삭제하는 것, 계속 밀어 넣는게 아님
FAT보다 NFTS이 보안, 안정성 뛰어남
wtmp : 리눅스 사용자의 성공한 로그인/아웃 기록, 시스템 시작/종료 시간 기록
스니핑 : 네트워크의 중간에서 남의 패킷정보를 도청
솔트 : 암호 공격을 막기 위해 똑같은 패스워드들이 다른 암호 값으로 저장되도록 추가되는 값
랜섬웨어 : 시스템을 잠그거나 암호화해서 금전요구
끝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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